본문 바로가기
리그오즈레전드 전략적팀전투

롤토체스 11.12 추천덱 공략 - 빛의 인도자 카르마 운영법

by 큰 닭 2021. 6. 17.

최근에 카르마가 상향을 받고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위권에서도 자주 쓰이진 않지만 가끔 순방용으로 나오고 1등도 가끔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카르마의 경우 곂치는 경우가 잘 없어서 현 상황에서 무난하게 빌드업 할 수 있는 덱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상향을 받은 카르마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카르마 상향

카르마가 최근에 상향되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보겠습니다.

카르마 스킬 사용 후 마나 획득 불가 시간: 1.25초 ⇒ 1.5초
카르마 최대 마나 조정: 0/60 ⇒ 0/50
카르마 스킬 사용 시 마나 소모량 감소: 20/20/40 ⇒ 15/15/30
카르마 영혼의 불꽃 피해량: 200/250/600 ⇒ 240/300/700

 

카르마의 경우 패치 이전에 블루를 주면 스킬을 평타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어서 블루는 거의 필수로 넣어줬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패치가 되면서 마나 획득 불가 시간이 늘어서 스킬을 연속으로 사용하는 것과 평타를 한 대 치고 사용하는 것의 텀을 줄이면서 블루 아이템의 의존도를 낮춘 모습입니다. 그것 이외에도 최대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면서 첫 스킬을 빠르게 사용해서 최대 마나를 빠르게 줄이게 되었고 딜량도 상승해서 좋은 4 코스트 기물이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패치 이전 카르마의 문제인 높은 블루 의존도와 딜링, 최대 마나를 줄이는 텀 3가지 모두를 손봐주면서 이전보다 유동성 있게 덱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천 아이템

먼저 카르마 아이템입니다. 카르마에게는 제물건틀린, 무한의 대검, 마법 공학 총검, 블루,  쇼진의 창이 가장 좋습니다. 마나아이템의 의존도가 낮아져서 이전처럼 여눈이 필수가 아니라서 딜템으로만 넣어도 스킬을 빠르게 써주고 딜템을 하나 더 넣기 때문에 강한 딜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하는 아이템은 제물건틀릿입니다. 이번 패치로 제물건틀릿의 효과가 바뀌어서 카르마에게도 어울리는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주문력 +10, 치명타 확률 +15%
스킬의 마법 피해 및 고정 피해에 치명타 적용 가능. 추가 치명타 피해량 +40%, 치명타 확률 20% 증가. 스킬 사용 후 최대 마나의 100%만큼 자신에게 고정 피해, 유닛의 등급에 따라 배로 증가

 

카르마는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최대 마나가 줄어들어 최대 10까지 줄어듭니다. 이번에 제물건틀릿이 최대 체력의 15%에서 최대 마나의 100%(유닛 등급에 따라 배로 증가)로 변경되었는데 카르마가 2성이라고 하더라도 20밖에 들지 않기 때문에 총검과 함께 넣었을 때 다른 아이템보다 효율이 굉장히 좋습니다.

카르마의 아이템이 완성되면 가렌의 탱 아이템이 중요합니다. 앞 라인이 버티는 만큼 카르마가 딜링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렌 에게는 가고일돌갑옷(그림자 가고일), 구원(그림자 구원), 워모그의 갑옷(그림자 워모그), 덤불 조끼, 용의 발톱과 같은 탱템과 스킬이 광역이라서 모렐로도 효율이 좋습니다.

 

빌드업 순서

카르마 덱의 단점은 카르마가 나오기까지 타이밍이 굉장히 애매합니다. 그래서 많은 초반 빌드업을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빛의 인도자와 재생 술사로 빌드업 하는 것입니다. 카르마의 아이템을 리산드라에게 넣어주고 버티다가 카르마가 나오면 갈아타는 방법입니다. 초반에 빛의 인도자와 재생 술사의 회복 효과를 동시에 받으면서 버티고 빠르게 7레벨을 찍는 것입니다. 그 이후 리롤을 돌려서 카르마와 아이번을 찾습니다. 7레벨에서 카르마 1개는 꼭 찾아고 레벨업은 해야 합니다. 카르마는 1성이더라도 파워가 급격하게 강해집니다. 8레벨이 되면 카르마 2성과 5코스트 기물을 찾아주고 돈이 된다면 9레벨을 그게 아니라면 8레벨에 기물 2성작에 집중하면 됩니다.

카르마빌드업-4레벨-8레벨
카르마 빌드업 - 4레벨 - 8레벨


오늘은 상향을 받은 카르마가 순방하는 것에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어서 소개드렸습니다. 카르마는 현재 인기 덱이 아니라셔 경쟁자 없이 현 상황에서 무난하게 빌드업 할 수 있는 덱입니다. 카르마 덱으로 꿀 빠시고 건승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