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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오즈레전드 전략적팀전투

롤토체스 11.13 패치내용 핵심요약 총정리

by 큰 닭 2021. 6. 23.

롤토체스 11.13과 관련한 내용들이 나왔습니다. 11.12에서는 어둠의 인도자 야스오, 6망각 드레이븐, 6기사 케일, 아이번 볼리베어 하이머딩거덱, 백종원 바루스, 구원받은자 럭스같은 초반에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덱과 초반에 극한으로 버티다가 극후반에 최상의 벨류를 내는 덱이 유행했습니다. 그렇다면 11.13패치는 어떻게 진행이 될지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11.12패치 1티어


시스템 변경 사항

무기고 변경

  • 무기고에서 자석제거기와 재조합기가 더 이상 나오지 않습니다.
  • 기존의 무기고에 등장하는 아이템 중 완성템 2개 + 소모아이템 2개에서 완성템 4개가 나오게 됩니다.
  • 기존의 무기고에 등장하는 아이템 중 재료템 2개 + 소모아이템 2개에서 재료템 2개와 완성템 2개가 나오게 됩니다.

4-2라운드에서 보너스 무기고가 등장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 소모아이템이 등장할 확률이 대폭 감소합니다.
  • 뒤집개가 등장할 확률이 감소합니다.
  • 재료템과 완성템이 등장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5-2라운드에서 보너스 무기고가 등장할 확률이 감소합니다.

  • 소모아이템이 등장할 확률이 대폭 감소합니다.
  • 뒤집개가 등장할 확률이 감소합니다.
  • 완성템이 등장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정리하자면 4-2이전에는 재료템을 이전보다 더주면서 실력적인 부분을 증가시켰고 그 이후에는 운적인 요소를 더 넣었다고 생각됩니다. 기존에 잘 선택되지 않았던 소모아이템들은 이제 잘 나오지 않게되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시너지 변경 사항

척후병

  • 체력 비례 쉴드량 - 25/40/60%에서 25/45/75%

용 사냥꾼

  • 주문력 증가량 - 30/80/140%에서 30/70/140%

철갑

  • 방어력 증가량 - 40/90/180에서 35/85/170

기사

  • 피해량 흡수량 - 15/40/80에서 20/40/70

망각

  • 추가 공격력 및 주문력 - 30/70/140에서 25/60/125
  • 그림자 아이템 추가 능력치 - 10%에서 15%

군단

  • 공격속도 증가량 - 25/60/110/180%에서 25/60/110/195%

구원받은 자

  • 방어력, 마법저항력, 주문력 증가량 - 30/60/90에서 30/60/100

정찰대

  • 공격속도 증가량 - 70/180%에서 75/180%

재생술사

  • 체력, 마나회복량 - 3/6/10%에서 3/6/9%

최근에 너무 높은 성능을 보이는 야스오덱, 딩거덱, 드레이븐덱, 케일덱을 견제하기 위해 용사냥꾼, 재생술사, 망각, 기사가 너프됩니다. 이외의 상향은 큰 의미가 없지만 리스크에 비해 벨류가 적은 부분에 한에서 상향을 받습니다.

 

 

챔피언 변경사항

클레드

  • 공격속도 0.7에서 0.75
  • 스칼을 탄 상태에서도 4타마다 추가 피해

뽀삐

  • 마나 40/80에서 30/70
  • 스킬 피해량 150/250/350에서 150/250/400
  • 스킬 실드량 250/350/450에서 250/375/525

직스

  • 체력 500에서 450
  • 스킬 데미지 250/350/450에서 250/375/525

케넨

  • 마나 50/125에서 60/125
  • 스킬 피해량 150/200/250에서 150/225/350

초반 악동 기물이 4가지가 상향을 받습니다. 악동 너프이후 초반 빌드업 용도로도 사용되지 않아서 상향을 받는 것 같고 패치 이후에는 인기 기물들이 될 것 같습니다.

 

트런들

  • 마나 0/60에서 30/80
  • 스킬변경 - 상대의 체력, 방어력, 마법저항략, 공격력의 35를 훔치고 훔친 스텟의 100/130/200%의 스텟을 8초간 얻는다.

바루스

  • 스킬 피해량 150/160/180에서 150/155/165

최근에 인기 상승 중인 바루스가 너프됩니다. 백종원 바루스 빌드가 연구되고 그것에 견제를 하는 모습입니다.

 

애쉬

  • 스킬 피해량 300/400/600에서 300/450/750

니달리

  • 스킬 변경 - 니달리가 쿠거로 변신하며 가장 체력이 낮은 적에게 도약합니다. 쿠거로 변신하면 45%의 회피 확률과 40/50/75의 공격 속도를 얻으며 4번째 기본 공격마다 200/300/60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야스오

  • 스킬 피해량 300/400/750에서 250/350/700
  • 추가 고정 피해량 30/40/75에서 25/35/70

1티어인 야스오가 너프됩니다. 피해량과 고정 피해가 2가지 모두 너프를 받고 시너지에서 용 사냥꾼 너프를 같이 받아서 티어를 유지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카타리나

  • 1차 스킬 피해량 200/250/420에서 180/250/420
  • 2차 스킬 피해량 100/125/210에서 90/125/210

럭스

  • 스킬 쉴드량 150/225/400에서 125/200/400

럭스 또한 현재 날먹이라고 소문난 기물입니다. 초반에 럭스 하나만 나와도 순방이 될 정도로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었는데 바로 너프를 받습니다.

 

리 신

  • 스킬 피해량 250/350/750에서 250/350/700

자이라

  • 스킬 범위가 증가합니다.

라이즈

  • 공격속도 0.75에서 0.8
  • 스킬을 맞은 적의 주변에 확산되어 받는 스킬의 기절시간이 절반으로 감소됩니다.

아펠리오스

  • 스킬 피해량 100/150/300에서 125/150/300

카르마

  • 스킬 피해량 240/300/700에서 225/280/700

타릭

  • 마나 100/200에서 120/200

잭스

  • 공격속도 0.85에서 0.9

  • 스킬 쉴드량 350/500/3000에서 300/450/3000

케일

  • 체력 500에서 650
  • 공격력 60에서 75
  • 공격속도 1.0에서1.1
  • 3차 승천 면역효과 10회 공격시 면역에서 15회 공격시 면역
  • 4차 승청 피해량 200/300/10000에서 80/125/10000

티모

  • 스킬 피해량 140/175/666에서 130/160/666

볼리베어

  • 마나 100/200에서 110/200

1티어 기물들이 대거 너프를 받습니다. 야스오는 한번에 3연속 너프를 받고 망각덱의 경우도 드레이븐의 직접적인 너프 내용은 없지만 라이즈의 스턴과 카타리나가 너프를 받습니다. 이외에 케일이 리메이크 되는데 기본 스텟이 증가하지만 승천 피해량이 급격히 줄면서 이전처럼 잘 사용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같습니다.

 

아이템 변경 사항

무한의 제물 대검(그림자)

  • 기존 치명타 데미지를 줄때마다 자신에게 피해에서 기본공격이나 스킬 사용시 피해를 입는 것으로 변경됩니다.(기존에 벨코즈가 데미지 틱당 피해를 줄때마다 본인이 계속 피해를 입어 의문사하는 것을 방지했다고 합니다.)

대악마의 불멸 지팡이(그림자)

  • 체력증가 400%에서 350%

일식의 망토(그림자)

  • 장착유닛이 전투가 끝날때까지 피해를 입음에서 전투 시작 후 8초동안 피해를 입음으로 변경됩니다.

은빛 루나리 펜덴트(그림자)

  • 방어력 마법저항력 증가량 70에서 60

거인 학살자

  • 추가 피해량 조건이 1750에서 1650으로 변경
  • 추가 피해량 80%에서 75%

구원 받은 자

  • 광역 피해 감소량 30%에서 25%

이온 충격기

  • 최대 마나비례량 200%에서 250%

오늘은 롤토체스 11.13과 관련한 내용들을 알아보았습니다. 현재는 어둠의 인도자 야스오, 6망각 드레이븐, 백종원 바루스, 구원받은자 럭스같은 초반에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덱이 유행인데 11.13패치 이후에는 메타가 어떻게 진행이 될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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