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그오즈레전드 전략적팀전투

롤토체스 11.13 추천덱 공략 - 정찰대 아펠리오스 운영법

by 큰 닭 2021. 6. 27.

최근에 롤토체스 11.13패치 이후 메타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많은 티어 덱들이 AP 위주로 사용되면서 신비 술사의 중요성이 커진 것같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AP 덱들을 효과적으로 이기는 방법들이 천상계 구간에서 연구되었고 그것이 오늘 소개해 드릴 정찰대 아펠리오스덱입니다. 정찰대와 신비술사를 함께 사용하면서 AP티어덱을 카운터치는 것에 용이하고 덱벨류도 높아서 좋은 덱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럼 바로 아펠리오스 덱을 알아보겠습니다.

 


아펠리오스

아펠리오스는 시즌 초반에 너프를 먹은 이후로 꾸준히 상향을 받아왔습니다. 4코스트 메인 기물이면서 좋지 않은 성적을 보여주다 보니 사람들이 아펠리오스를 외면했습니다. 아펠리오스가 어떤 기물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아펠리오스가 동시에 여러 발의 탄환을 발사합니다. 탄환 하나는 대상을 공격하고 나머지는 대상 주변의 적들을 공격합니다. 탄환은 각각 공력력에 비례한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력 % : 140% / 150% / 180%
대상 수 : 4 / 4 / 8
추가 피해량 : 125 / 150 / 300

아펠리오스덱의 첫번째 장점은 정찰대이기 때문에 지속딜면에서 강해서 앞 라인을 뚫기가 좋습니다. 최근 메타를 보면 피흡아이템을 사용해서 메인 딜러를 보호하기보다는 딜러는 극딜을, 탱커는 극탱킹을 해서 앞 라인이 버틸 때 뒷 라인이 상대방을 저지하는 방식이 유행입니다. 그래서 누가 앞 라인을 빨리 뚫느냐가 핵심인데 아펠리오스는 앞 라인은 빠르게 뚫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뒷 라인을 직접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아펠리오스의 스킬을 다수를 공격하는 데 앞 라인을 때리면 자연스레 뒷 라인까지 정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장점은 유연한 아이템 빌드에 있습니다. 아펠은 거의 모든 AD 아이템과 어울려서 유동적으로 빌드업 할 수 있고 아이템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나쁘지 않은 효율을 뿜어냅니다.

 

아이템

아펠리오스 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아펠리오스 아이템입니다. 아펠에게는 죽음의 검, 루난의 길들이지 않은 허리케인(그림자), 최후의 속삭임을 넣는 것이 좋고 상황에 따라서 구인수의 격노검, 무한의 대검, 피바라기와 같은 아이템도 효율이 좋습니다. 죽음의 검의 경우 아펠리오스가 스킬을 다수를 때려서 스택을 쌓기 좋고 스킬이 공격력% 이기 때문에 스킬 데미지도 함께 올라갑니다. 루난은 아펠의 스킬과 함께 뒷 라인을 견제해주고 최후의 속삭임과 구인수는 상대방의 앞 라인을 지워주기 위해 넣는 것인데 상대 탱커가 방템 3신기를 넣고 있거나 철갑 시너지를 쓰고 있다면 최후의 속삭임이 가장 좋습니다.

아펠리오스 아이템이 맞춰졌다면 렐의 방어 아이템이 중요합니다. 최근에 아펠에게 피바라기를 잘 넣지 않는 메타라서 렐의 실드가 중요하기 때문에 앞에서 맞으면서 스킬을 여러 번 써야 하므로 방템을 넣습니다. 용의 발톱, 워모그의 갑옷, 덤불 조끼, 가고일 돌갑옷등 되는 아이템을 넣으면 됩니다.

 

빌드업

초반에는 구원받은 자를 활용한 빌드업이 가장 좋습니다. 바루스에게 아펠리오스 아이템을 넣고 레오나에게 렐의 아이템을 넣어서 빌드업 합니다. 이후 기사, 철갑, 신비, 정찰대와 같은 시너지를 하나씩 추가해주면서 벨류를 높여주고 6레벨이 되면 리롤을 해서 중반 빌드를 탄탄하게 만들어 줍니다. 아펠리오스 덱은 7레벨 리롤을 하지않고 8레벨 리롤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6레벨에서 충분히 벨류를 높여 8레벨까지 적당히 맞으면서 갈 수 있도록 힘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7레벨에서 운좋게 아펠을 뽑으면 템을 옮겨서 빌드업 하면되고 나오지 않아도 8레벨까지 가서 풀 리롤 돌린 후 조합을 맞춰 주면 됩니다.

 

초반-조합과-최종-조합
초반 조합과 최종 조합

9레벨에서는 상대방의 덱을 파악해서 상대가 AP라면 4신비를 AD라면 철갑을 넣어서 유동적으로 플레이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에게 최후의 속삭임과 같은 방어관통력 아이템이 없는데 상대에게 하드 방어 아이템을 여러 개 넣은 기물이 죽지 않으면 다리우스를 사용해서 방관을 챙기는 것이 좋은데 이 경우에는 세주아니와 다리우스를 넣어서 4어둠의 인도자를 받고 다리우스를 하드 탱커 앞에 놓아서 방깍을 하고 잡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AP 티어덱들을 잡기 위해 천상계에서 만들어낸 신비 술사 정찰대 아펠리오스덱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현재 메타와 어우러져 가는 느낌이 강해서 앞으로 계속해서 사용될 것 같습니다. 다들 아펠리오스덱을 잘 사용해서 점수 많이 올리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